-
영어듣기 잘하는 법 3가지고급레벨 영어공부/진짜 미국 영어회화 2021. 1. 20. 10:22
많은 사람들이 저에게 묻는 말입니다.
"어떻게 하면 영어를 잘 들을 수 있나요?"
진짜로 어떻게 하면 영어를 잘 할 수 있을지, 너무 당연하고 뻔한 이야기이지만 저의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그냥 영어를 잘해야 한다.
제가 한 회사에서 면접을 보려고 시카고로 간 적이 있어요.
인터뷰를 보기 전 날, 회사 사람들이랑 저녁을 먹는 동안, 그 분들이 저에게 시카고 맛집이랑 온 김에 구경하면 좋은 곳을 소개해줬습니다.
저는 그 당시 미국에 온지 3년정도 된 상태였고, 미국회사에서 면접을 볼 만큼 영어로 대화는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도 불구하고, 그 사람들이 저에게 알려준 맛집 이름, 장소 이름, 길 이름 정말 단 하나도 알아듣지 못했어요.
왜 그랬을까요?
제 생각에는 이해할 수 있는 context가 없었기 때문인 것 같아요.
그냥 영어를 듣는 것도 비슷하게, 본인이 알고 있는 내용은 정말 잘 들리고, 본인이 알고 있는 단어, 표현 등도 잘 들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영어의 실력을 전반적으로 올리는 것이 영어듣기도 잘 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도움이 되는 것은, 단어 하나하나 어떻게 발음하는지, 엑센트가 어디에 떨어지는지 기초부터 다시 다지는 것입니다.
content를 예를 들어서,
우리 모두 이건 컨텐츠라는 뜻도 가졌고, 만족하다 라는 뜻고 가진 걸 알고 있죠.
하지만 이걸 컨텐트라고 발음하면 컨텐츠이고, 컨텐트라고 발음하면 만족하다이죠.
컨텐트라는 단어를 딱 들었을 때, 일단 context상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알 수 있겠지만, 정확하게 어떻게 발음하는 건지 알았다면 힌트가 두개나 있으니깐, 딱 들었을 때 더 빨리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죠.
2. 꾸준한 듣기 연습
평상시에 영어를 전혀 접하지 않다가, 갑자기 영어를 들으면 잘 안들리는게 당연하죠.
영어 듣기 실력을 꾸준하게 듣기 연습을 하는 것은 필수 중에 필수이며,
제가 추천하는 바는 다양한 장르/주제의 이야기를 섞어서 듣는 것입니다.
미드만 열심히 보는 사람들도 많은데, 미드에서 다루는 대화는 굉장히 한정된 상황이고, 뭔가 드라마에서만 쓰는 말투, 웃길려고 과장한 말투 등이 많기 때문에 미드만 의지해서는 실제 생활에서 쓸 수 있는 영어를 습득하는데 많은 제한이 있습니다.
뉴스기사도 듣고, 미드도 (다양한 장르로) 듣고, 유투브 동영상도 다양한 장르로 보면 아주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뉴스기사 등을 그냥 틀어두면 영어가 들린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 그냥 소음일 뿐입니다.
영어를 듣는다! 하면 딱 집중해서 들으면서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영어권 국가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영어를 잘 듣기 위해선 context가 아주 중요합니다.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전반적인 주제를 빠르게 캐치하면, 그 상황에서 해당 단어가/표현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더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너무 뻔한 소리를 했지만, 정도를 걷는 것 외에는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이 내용을 담은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참고하세요.
그렇다면 전반적으로 영어 실력을 어떻게 키우는데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추천드릴게요!
바로 제가 운영하는 유투브 채널 "브라운 잉글리쉬"입니다 :D
www.youtube.com/channel/UCT8FUW8bKuNw_l1BS41Wj5Q
'고급레벨 영어공부 > 진짜 미국 영어회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모델링 영어 | Flush, Level, and Plumb (0) 2021.03.02 "지리를 잘 알다" 영어로 | 2분만에 배우는 영어표현 | The Lay of the Land (0) 2021.02.23 Collocation: Rote Memorization (0) 2020.12.31 Larger Than Life (0) 2020.08.17 Nitty-gritty | Willy-nilly | Wishy-washy | Itsy-bitsy (0) 2020.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