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an's Search for Meaning by Viktor Frankl
    독후감 2024. 9. 5. 03:01

    와우

    인생책을 하나 찾았다.

    내가 읽은 책 중 최고로 뽑히는 책이었다.

     

    요즘 회사에서 구조조정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모가지가 잘려나가는 사람들을 위해서, 회사사람 한명이 힘들 때 읽으면 좋다며 이 책을 추천했다.

    위키피디아에서 이 책에 대해서 읽어보니 아주 좋은 책일 것 같아서, 바로 ebook에 대기섰다가 내 차례가 되었을 때 읽었다.

     

    Concentration camp 에서의 삶에 대한 내용은 아주 읽기 힘들었지만 (아주 건조하게 씌였음에도, 악몽을 많이 꿨다 ㅠㅠ),

    아주 많은 통찰과 인생의 가르침을 배웠다:

    정말 최악 중 최악이라고 할 수 있는 상황속에서도 미래에 대한 희망과 기대 (=인생의 의미)가 있는 것이 - 삶과 죽음을 결정지을 만큼 아주 중요하다는 점. In the form of: 1) some kind of creative or productive work, 2) experiencing something or having a relationship with people

    심지어 concentration camp에서도 인생의 의미를 찾고 지니는 "결정"을 할 수 있는 자유는 다 자기 마음속에 있다는 점.

    "인생"이라는 것을 "평상시"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죽음과 고통 (sufferings) 도 다 인생의 범위라는 점. 고통을 겪는 중에서도, 그 고통의 이유와 의미를 찾고, 그 의미와 이유를 위해선 죽음도 선택할 수 있다는 것.

    인생의 의미는 사람마다 다르고, 한 사람에게도 순간마다, 상황마다 항상 다르다는 점.

    등등

     

    나는 항상 "인생의 의미"는 무엇일까 생각하고,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줄 수 있는 책을 자주 읽는데,

    (나의 종교인 기독교에서도 찾으려고 하는데, 기독교의 가르침은 왜인지 나에겐 크게 와닿지 않는다 ㅠㅠ)

    이 책이 그 동안 읽은 책 중에 최고였고, 나에게 가장 와닿는 가르침을 주었다.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선택의 자유를 가지고,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will로 인생의 의미를 찾아갈 수 있다는 점에서 - Frankl은 사람의 능력과 포텐셜은 지극히 넓고 높은 점을 가정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는데 - 그런 점에서 최근에 읽은 Ayn Rand 사상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hard cover로 된 책 사서 영원이 보관하고 읽고 또 읽어야겠다.

     

    (남편에게 나의 생일선물로 이 책을 읽어달라고 했다. 함께 토론하고 싶다.)

     

    '독후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y I Am Not a Christian by Bertrand Russell  (1) 2024.09.18
    The Sound and the Fury by William Faulkner  (1) 2024.09.10
    Principles by Ray Dalio  (4) 2024.09.05
    How the Mountains Grew by John Dvorak  (1) 2024.09.05
    Siddhartha by Hermann Hesse  (0) 2024.08.01

    댓글

브라운잉글리쉬와 함께하는 고급영어 공부 :)